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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코로나 시대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저소득 청소년 온라인 학습 멘토링

by 짱바람야 2023. 2. 6.

과 제 명 : 이상이 일상이 되는 상상을 기본으로, 더 나은 공동체구현 및 지역사회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사업제안)해 보십시오. 먼저, 학습범위를 충분히 학습한 후, 교재 420쪽 배분신청서 작성예시를 참고하여 다음의 과제를 수행하시오(30).

- 이하 과제 작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코로나를 겪으면서 벌어진 교육격차에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시내 중학교에서 학력 양극화 현상이 심화됐다는 분석을 발표했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함께 학교 알리미 사이트에 공시된 학업 성취도 분포 비율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학기 중위권을 나타내는 B·C·D 등급이 감소한 학교 수가 갑자기 늘었다고 한다. 특히 고등학교의 66, 중학교에서는 무려 76에서 중위권 감소 현상을 보였으며, 중위권 감소는 기초학력 보장이라는 공교육의 목적 자체가 흔들린다는 걸 보여준다. , 코로나 19로 인한 원격 등교수업의 병행이 장기화되면서 교육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수업 결손의 경우 상위권 학생들은 별도의 학원교습이나 과외를 통해 보완하거나 부모님의 학습지원을 통해 해소하지만 저소득층 학생의 경우 이를 보완한 방법이 마땅치 않다. 그래서 저소득층학생, 학업중단 학생들에게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임을 고려하여 저소득 청소년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코로나19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하고자 한다.

2.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저소득층 자녀의 학습능력 하락은 코로나 19로 인한 원격 등교수업의 병행이 장기화되면서 교육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원격 등교수업은 최소한 온라인 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정해진 시간을 통해 출석을 부르고 대화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거라고 알고 있었는데, 현실은 원격수업이라는 이름하에, 아이 스스로 유튜브 자율학습을 하고 있다. 온라인수업이 교사마다 천차만별이라 정말 열심히 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신 반면 일체 수업 안 하고, 다른 강사 수업을 계속 올리는 분들도 있다. 부실한 수업으로 생기는 학습 결손은 매꾸지 못하면 학습격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저소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자체적으로 선발한 대학생 자원봉사자을 통해 아동의 온라인 과외를 지원하고자 한다.

3. 사업명

코로나로 인한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저소득 청소년 온라인 학습 멘토링 운영

4. 사업기본정보

연차 : 1년차

대상지역 : 경기도 성남시

사업수행인력 : 2

사업기간 : 202171~ 20211230(6개월)

5. 사업참여자

참여자구분 : 아동, 청소년

핵심참여자 : 성남시에 거주지를 두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중 생계급여/의료급여/교육급여 수급권자인 청소년중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 재학중인 학생

실인원수 : 50

6. 사업분야

교육, 자립 지원

7. 성과목표

저소득 청소년의 학습능력 향상

저소득 청소년의 자기주도 학습 방법 체득

저소득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감 향상

8. 세부사업내용

EBS 교재지원 : 매달 발간되는 EBS 방송강의 교재 국어, 영어, 수학 3과목에 대해 사업참여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

온라인 자기주도 학습특강 :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한 특강을 해당 분야 전문가 선생님을 모셔서 전체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시험에 1회 실시

온라인 학습지도 : 사업참여자는 자기주도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대학생 멘토는 줌 미팅을 통해 학습계획의 수행 여부를 주 단위로 체크하고 사업 참여자는 이해가 안되었던 내용을 질문하고 대학생 멘토는 학생의 수준에 맞게 설명해주는 멘토링을 진행

9. 예산

사업비 : 총사업비 24,550,000, 신청금액 24,550,000

신청금액 세부내역

- 사업비 : 12,100,000(49.3%, 교재비 3,000,000, 활동비 9,000,000, 특강비 100,000)

- 인건비 : 12,000,000(48.9%)

- 관리운영비 : 450,000(1.8%)

10. 기대효과 및 향후 프로그램 운영계획

코로나로 인한 원격수업의 확대로 인해 취약해진 저소득층 자녀의 학습능력을 보완할 방법으로 대학생 봉자자를 통한 원격 과외형태의 멘토링프로그램은 교육 격차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학생 멘토는 취약계층 아동들과 일주일에 한 번씩 온라인으로 만나 EBS 수준별 교재와 줌 미팅을 통해 학습을 지도하고, 대학생 멘토들은 아동의 가정과 학교생활 조언, 또래 관계에 대한 고민 상담도 진행해 정서적 안정을 돕는 역활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올해 1차년도 6개월간의 시범사업을 통해 사업 성과목표의 달성여부를 평가하여 개선 발전시켜 2차년도에는 수혜 인원을 좀 더 확대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YTN뉴스, 『中 76%·高 66% '성적 중위권' 감소...교육 격차 현실화』, 2021.04.26.
  • 최미영,정무성,김종명(202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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