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영역의 시사점

by 짱바람야 2023. 2. 14.

과제유형 : ( 공통 )

과 제 명 :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이하 과제 작성

 

I. 서론

인본주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키려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을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의 본래적 속성을 자연스럽게 살리는 것을 심리치료의 목표라고 보았다. 인본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는 매슬로와 로저스가 있다. 매슬로는 인본주의 이론의 창시자로 불리며, 로저스는 인간이 외적현상을 어떻게 지각하느냐를 중시한 현상학의 영향을 받아 인본의의 치료를 앞장서 실천하였다.

 

현상학적 이론은 대상을 지각하는 주체, 즉 인간을 모든 인간의 행위나 체험의 동인으로 본다는 점에서 인본주의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매슬로는 인간에게는 누구나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는데 이것을 다른 여러 욕구들과 함께 어떻게 충족시키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로서스도 인간의 자아실현 경향성을 매우 중시하였으며, 이상적 자아와 실제적 자아 사이의 불일치나 주관적 현실과 외적 현실의 불일치가 부적을 일으킨다고 보았다.

 

II. 메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매슬로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그의 이론적 출발점은 정신분석학의 비판적이고 결정론적인 시각과 행동주의 기계적 인간관으로는 인간의 모든 면을 설명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이었다. 또한 그는 심리학이 인적의 병적이고 약한 면이 너무 집중한다고 지적하면서 인간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측면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심리학을 만들고자 하였다. 매슬로에 따르면 인간은 생득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려는 본능적 경향을 갖는다.

 

따라서 인간이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못하거나 건강하지 못한 것은 자신이 본래 지니고 있는 가능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까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욕구단계이론을 통해 인간의 욕구와 동기에 어떤 위계를 이루며 조직되어 있는지를 밝히고, 선천적인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는 인간발달의 가장 높은 단계인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매슬로는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했다. 그러나 그의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주요 개념 및 이론에 대한 통찰로 부터 시작된다.

1. 욕구단계론

매슬로도 인간의 동기를 중요하게 여겼다. 그러나 매슬로의 동기 개념은 단순히 생리적인 동기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인간은 사랑과 자아실현과 같은 더 긍정적이고 주체적인 동기도 본능적으로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한 인간의 동기를 욕구라고 부르고 그것이 일생에 보편적이고 체계화된 방식으로 작동되고 표출된다고 보았다. 이것이 욕구단계론이다.

 

그는 인간은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자아 존중의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등 다섯 가지의 욕구를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욕구 가운데 하위에 있는 욕구일수록 강하고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나며, 상위의 욕구는 발생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달단계에서도 늦게 발현된다는 보았다. 예컨데, 생리적 욕구와 안정에 대한 욕구는 유년기, 아동기에 발생하며, 자아실형의 욕구는 성년이 된 이후에 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어 위쪽에 있는 욕구들은 그보다 아래쪽에 있는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발생하고 충족이 가능하는 것이 기본 가정이다. 바뀌 말하면 아래 단계의 욕구가 채워지면 자연히 다음 단계의 욕구가 생성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은 완전하고 영구적인 만족을 누릴 수 없으며, 일시적인 만족을 누리는 것만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하나의 단계가 완전히 채워져야마 다음 욕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위의 단계로 올라 갈수록 욕구의 비율이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며, 때로는 욕구의 서열이 역전되기도 한다.

2. 다섯가지 욕구의 특징

(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유기체의 생물할적 유지를 위해 필요한 음식, , 공기, 수면, 성 등에 대한 욕구이다. 이 욕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강력한 욕구로서 평생 느낄 수 밖에 없으며, 이것이 채워지지 않으면 인간은 더 높은 단계의 욕구로 나아갈 수 없다.

 

(2) 안전에 대한 욕구

안정과 안정, 보호와 질서 등에 대한 욕구이다. 이는 아동기에 뚜렷이 나타나며, 현재나 미래에 대한 예측성, 확실성, 안정성에 대한 욕구라고 볼 수 있다.

 

(3)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인간은 타인과 특별하고 의미있는 관계를 맺고 그들과 애정을 주고 받기를 원하며, 또한 특정한 집단에 소속되기를 바란다. 매슬로는 현대사회로 올수록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충족을 어렵게 만드는 사회적 조건들이 많아진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의 좌절이 신경증 등 정신병리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하였다.

 

(4) 자아존중의 욕구

타인으로부터 뿐만 아나라 자기 자신으로 부터의 존종을 필요로 하는 욕구이다. 전자는 명예와 지위에 대한 추구로 나타나고, 후자는 능력과 자유, 독립 등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면 자신감이나 가치, , 능력에 대한 확신을 얻게되는 반면, 이것이 결여되면 열등감이나 무력감을 갖게된다.

 

(5)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새력을 인식하고 그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하위단계의 욕구들이 모두 충족됐더라고 자신의 독특한 재능과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불만족과 좌절감을 갖게된다. 건강하고 바람직한 성장과 자아실현은 외부로부터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잠재력과 흥미를 실현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에 맞는 일을 할때 기쁨을 느끼고 그 일을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다고 한다.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매슬로는 욕구들을 하위의 욕구와 상위의 욕구로 나누고,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라는 개념으로 풀이하였다. 결핍욕구는 유기체 내의 결핍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로서, 자기 자신보다 외부에 의해 충족된다. 생물학적 욕구나 안전에 대한 욕구, 애정이나 존중에 대한 욕구 등은 모두 외부로 부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들이다. 성장욕구는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상태에서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 가치들을 추구하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이러한 욕구는 결핍으로 인해 발생된다기 보다는 존재 자체에 생득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신뢰, , 정의, 가지충족 등의 가장 높은 가치들은 신이나 인간 외부의 원천으로 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나라 인간성 자체 내에 존재하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성장욕구가 좌절되면 메타 병리에 빠지게된다. , 잠재력 발견, 행복추구, 자아 실현 등이 정체된 증상을 보인다는 것이다.

 

III.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은 심리치료의 일반적 경향에 도적하면서 탄생하였다. 인간중심의 접근은 내담자에게 조언이나 지시를 하려 하기 보다는 허용적이도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러한 분위기를 전문성보다 더 중시하였다. 치료자가 내담를 있는 그대로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수용하면, 내담자 또한 그동안 스스로 부인하거나 왜곡하여 인식했단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받아들이게 되고 이 과정을 통해 자아와 체험이 서로 일치하는 영역이 점점 넓어짐으로써 치료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로저스의 상격이론은 임상치료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그는 유기체와 자아라는 두가지 개념을 상정하여, 이 둘 사이의 일치 정도를 성숙, 적응, 정신건강의 지표로 삼는다. 유기체는 선천적으로 자신을 고양시키고 향상시키려는 경향성을 갖고 있다. 로서느 이론에서 부적응 행동의 치유는 이러한 경향성을 적극 활용하고 촉진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로저서의 자아는 유기체가 체험의 현상적 공간 안에서 형성한 자기 자신에 대한 관점과 개념으로, 이것이 유기체의 본석와 불일치하면 부적응이 일어나게된다. 이러한 불일치는 타인으로부터, 그리고 자기 자신으로부터 존중 받고자 하는 욕구로 인하여 개인이 유기체적 분석으로부터 나오는 자기행동을 제약하는 가치조건을 획득하는데서 발생한다. 자기가 설정한 자아개념에 맞지 않는 자신의 체험은 불안과 위험을 야기시킨다.

1. 인간중심 접근방법

로저스의 인간중심 치료는 자아와 유기체의 균형잡힌 상호작용, 자아개념과 체험의 현상적 공간 사이의 일치를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내담다 중심 치료라고도 한다. 자아와 유기체적 체험 사이의 일치와 조화를 위해서는 가치조건들을 줄여 무조걵거 자기존중을 늘려야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그 사람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타인으로 부터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공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로저스는 심리적으로 간강한 사람을 가리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라고 불렸다. 그는 이러한 사람이 갖는 특징을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로 제시했다.

첫째는 체험에 대한 개방성이다.

둘째는 실존적인 삶이다.

셋째는 자신에 대한 신뢰이다.

넷째는 자유의식이다.

다섯째는 창조성이다.

 

IV. 인본주의 이론에 대한 견해

매슬로는 성격의 구조나 적응의 본질에 관새서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인간의 내적 본성중 일부는 인간에서 보편적이지만 개인마다 고유한 특징을 지난다고 가정했다. 그인 인간의 본성이 유전학적으로 결정되어 있으며, 그것은 기본적 욕구, 정서, 잠재능력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는 이러한 인간의 본성은 약하지 않고 선하거나 중립적이므로 이것을 그대로 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중요하다고 보았다. 인간이 타로난 본성의 흐름에 따라 살면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지만, 이것을 억제하거나 부인하면 심리적 장애를 야기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보았다.

 

매슬로의 이론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인간을 동기화하는 선천적인 욕구를 위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에는 정신적인 병리현상이 올 수 있다. 따라서 인간행동의 적응과 부적응은 선천적인 욕구의 불충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았다.

 

로저스의 셩격이론은 임상치료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그는 유기체와 자아라는 두가지 개념을 상정하여, 이 둘사이의 일치 정도를 성숙, 적응, 정신건강의 지표로 삼는다. 유기체는 선천적으로 자신을 고양시키고 향상시키려는 경향상을 갖는다. 로저스 이론에서 부적응행동의 치유는 이러한 경향상을 적극활용하고 촉진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로저서의 자아는 유기체와 체험의 현상적 공간 안에서 형성한 자기 자신에 대한 관점과 개념으로, 이것이 유기체의 본성과 볼일치하면 부적응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불일치는 타인으로부터, 그리고 자기 자신으로 부터 존중 받고자 하는 욕구로 인하여 개싱이 유기체적 본성으로 부터 나오는 자기행동을 제약하는 가치조건을 획득하는데서 발생한다.

 

V. 사회복지영역에서의 시사점

인본주의적인 행동이론은 사회복지 영역에서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가 간과했던 인간의 성장, 자기실현, 창의성, 실현 등을 중시할 수 있다. 인간이란 선천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숙, 성장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하고, 그 본래의 경향성을 사회복지 정책에 자연스럽게 발현시키는 것은 중요한 목적으로 불 수 있다. 이러한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인본주의 심리학은 사회복지 영역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송대영,최현섭(20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21), 『사회복지개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소희 외 (2004), 『인간행동화사회환경』, 서울:현학사
  • 이인정 외 (2000), 『인간행동화사회환경』, 서울:나남출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