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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 조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논의, 그리고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이 운영현황 통계지표의 의미

by 짱바람야 2023. 2. 14.

과제유형 : ( 공통 )

과 제 명 :

1) 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사회복지 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등을 작성하시오(1p)

2) 코로나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볼 수 있는 사회복지 관련 통계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설명한 후, 그 의미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2~3p)

** 통계 지표는 통계청(kostat.go.kr)’ ‘e-나라지표(www.index.go.kr)’를 통해 검색

- 이하 과제 작성

 

1. 

사회복지란 사회적으로 부여된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이 대응 또는 개입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조사는 사회복지학이 과학이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현장에 접근하여 탐색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드러내고, 설명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조사과정에서 객관적인 현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통해 합리적인 실천방안들에 대한 감을 가지게 된다. ,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사의 실천 지혜의 기초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실천과 조사는 모두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서로 양립될 수 있는 것이고,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는 다양한 조사기법과 경험이 요구된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사란 실ㅈ 공부하다 보면 아주 흥미로운 분야임을 알 수 있다.

 

정부의 정책 결정 과정을 보면 연구의뢰 이후 결과 기반으로 정책을 수립 발표한다. 이는 실체(현장)에 대한 과학적, 체계적 접근을 통한 문제원인과 쟁점을 파악, 정책적 지혜획득, 정책근거 제공을 통해 정당성을 확보한다. 즉 조사는 새로운 정책에 대한 출발점이다. 또한 사회복지조사는 시작이자 끝이다. 사회복지는 욕구와 결핍에 대한 대응이자 욕구와 결핍 조사가 필요하다. 사회복지학이 사회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활동임을 실현화는 과정이라고 볼때 타당한 근거이다. 사회복지실천 종결 직후에도 조사가 필요하다. 사회복지 실천이 시민들의 삶을 변화시켰는지, 어떤 효과성과 의미가 있었는지, 교훈과 새로운 통찰은 무엇인지등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조사를 일상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영국의 대공황(1873~1896)으로 인한 대량실업이 발생하였고 이로한한 광범위한 빈곤이 발생한다. 개인의 문제로 바라보았던 빈곤관에 의문이 들어 국가가 빈곤퇴치를 위해 개입해야 한다는 국가개입론(복지국자적 빈곤관)이 대두되게 된다. 빈곤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개인인가? 국가(또는 사회)인가? 가난한 사람들은 어떤 이들이고 왜 가난하며 얼마나 조재하는가에 대한 과학적인 답이 필요했다. 광범위하고 체계적이 '빈곤조사'와 그것이 보여주는 객관적인 증거가 필요했다. 찰스부스는 런던 시만들의 생활과 노동을 나타내는 빈곤조사를 하게된다. 조사동기는 마르크스주의 집단이나 사회민주연맹에서 발표한 자료에 대한 비신뢰와 반박을 위한 것이었으며, 1886년 런던동부지역에 대해 첫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런던의 빈곤인고는 그가 의심했던 사회민주연맹 하인만의25% 보다 더 높은 30.7%로 나타났으며, 가난한 이유는 도덕적 타락이 아닌 저임금과 부정기적 소득이었다.

 

시봄 라운트리는 영국 중부의 소도시 요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요크시 주민의 27.84%가 빈곤상태임이 조사되었다. 대규모의 빈곤조사를 통해 가난의 주요원인이 개인의 도덕적 타락이 아니라 글로계층이 처한 불리한 사회경제적 상황, 즉 실업에 따른 소득중단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밝혔다. '빈곤선' 개념을 통해 빈곤조사의 지평을 확장했다.

 

부스와 라운트리 조사 이전까지는 빈곤의 원인은 개인의 책임(게으름)이다고 알고 있었다. 조사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조사들을 계기로 라람들은 새로운 상상력을 갖게 되었다. 상상력은 '새로운 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과 실천을 만든다.

 

사회과학은 원인분석과 현상의 본질에 도달하려는 노력이며 예측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조사는 사회현상에 대한 새로운 사실, 지식 간 관계를 체계적, 논리적, 경험적으로 찾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과학을 실천하는데 기본적인 중요한 도구가 된다. 사회조사는 사회복지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로 '위험으로 가득찬 세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 방법이다.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가치를 실현하는데 사회조사가 필요하다. 즉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과학적 대응을 하는데 필요하다.

 

2. 

e-나라지표(www.index.go.kr)에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이 운영현황 통계지표를 선정하였다. 출처는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 내부 행정자료이다.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을 기반으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등 4학년 ~ 중등 3학년)의 자립역량을 개발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방과후 학습지원, 전문체험 활동, 학습 프로그램, 생활지원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이다.

 

20059월부터 46개소를 시범운영하여, 2006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현재 330개소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의 공공시설에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2021. 3월초 기준)

이 통계지표의 목적은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 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성장 및 자립 역량을 배양하는 것이다. 본 지표 전국의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현황을 지역별, 연도별 현황으로 제시하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이 운영 현황 지표 의의 및 활용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아카데미의 운영현황 제시를 통한 방과후 공적 서비스 제공 변화 추이를 반영하는 것, 둘째, 방과 후 청소년에 대한 공공 서비스 확대를 통한 국가 발전 견인 및 국민적지지 확보, 셋째, 청소년들에게 방과후 아카데미의 다양한 체험활동, 보충학습, 상담 등의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양육 부담 완화 및 사교육비 절감 등의 긍정적인 사회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참가 유형별 세부운영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지원대상: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 (4~3)

* 우선지원 대상 : 저소득, 한부모, 조손, 다문화, 장애, 2자녀 이상, 맞벌이 가정의 청소년

- 운영유형 및 인원

구분 기본형(2개반) 확장형(3개반) 축소형(1개반)
기본지원형, 농산어촌형 40 60 30
장애형 20 30 -
다문화형 30 - -

- 운영형태: 지역특성에 적합한 운영유형을 선택

* 기본지원형, 농산어촌형, 특별(장애형, 다문화형)

통계지표의 해석법은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현황 추이 및 변동요인이다. 코로로 아후 방과후 돌봄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 및 공적 책임 강화 추세에 따라 방과 후 아카데키 운영기관이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통계지표 해석 결과에 따른 전망 및 향후 정책방향으로 첫째, 신규 운영모델 개발 및 시범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단순 돌봄이 아닌 청소년 활동 활성화 추진, 둘째, 보건소, 지역병원, 학교장, 지자체공무원, 지역사회 NGO, 청소년시설, 복지시설 등이 참여한 지원협의회 구성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재원들의 지역연계 활동 활성화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영애(2021), 『사회복지조사론 1강』, 인터넷 온라인강의
  •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21), 『사회복지개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유범상(2021), 『사회복지발달사』,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e-나라지표 (www.index.go.kr)
  • 방과후청소년아카데미 (www.youth.go.kr/yaca/about/about.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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